역사적 배경과 영화 소개
폴 토마스 앤더슨의 2007년 영화 <데어 윌 비 블러드>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미국 석유 붐을 배경으로 야망, 권력, 그리고 탐욕을 아주 디테일하게 탐구하는 영화다. 냉혹한 석유 사업가 다니엘 플레인뷰 역의 다니엘 데이 루이스를 주연으로 하여, 이 영화는 인간 본성과 미국 자본주의의 복잡성을 깊이 있게 다룬다. 아울러 폴 토마스 앤더슨은 이 영화를 기점으로 헐리우드에서 더욱 더 유명세를 펼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석유 붐과 자본주의의 그림자
영화 속 시대는 미국 역사에서 중대한 시기, 즉 급속한 산업화와 서부 개척지 확장이 특징이었던 시절이다. <데어 윌 비 블러드>는 석유에 의해 촉진된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다. 석유는 미국 경제력의 근간이 되었다. 자원의 가치가 은 채굴에서 시작해 곧 석유로 전환하는데, 이 배경은 평범하고 오히려 초라하면 초라했던 은광 광부 플레인뷰가 어떻게 악덕하고 피도 눈물도 없는 석유 재벌로 변하는지를 강조하며, 산업 진보와 부의 축적 그리고 인간타락을 동시에 보여주는 역사적 배경이 된다.
또한 이 시기는 기업 독점, 번성하는 자본주의, 개척지 정신의 잔재 간의 충돌이 극심한 때였으며 이로 인한 사회 변화가 미국 사회의 중요한 특징이기도 했다. 영화는 이러한 가치와 이데올로기가 맞물린 무자비한 야망과 산업 확장이 불러일으키는 잔혹한 현실을 통해 당시의 시대정신을 포착한다.
자본주의와 종교의 대립
다니엘이 주인공 ‘플레인뷰’는 그의 추진력과 결단력이 미국의 기업가 정신을 반영하는 복잡한 캐릭터다. 그의 석유를 통한 부와 권력 추구 욕망은 당시 자본주의 이념을 몸소 보여준다. 그의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 특히 양자(養子) H.W.와 경쟁 설교자 엘리 선데이와의 관계는 급속한 경제 성장에 의해 촉발된 갈등과 도덕적 딜레마를 강조한다. 특히 다니엘은 이 영화를 통해 오스카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하면서, 석유와 돈에 대한 광기를 실감나게 연기한다.
(그는 비교적 짧은 연기 인생을 끝으로, 은퇴를 했는데 은퇴 전 오스카상만 3번을 수상했다)
엘리 선데이는 작은 타운의 복음주의 목사로, 그의 캐릭터는 20세기 초 미국에서 종교가 어떻게 사회적, 경제적 힘과 밀접하게 연결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인물이다. 자신의 교회를 통해 재정적 이익을 추구하려 석유 산업과의 연계를 시도한다. 이에 플레인뷰와 선데이 간의 갈등이 많아지는데, 종교적 권위가 어떻게 도덕성을 가장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영화는 이를 통해 종교가 어떻게 개인의 권력욕과 결합하여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석유 산업이 미국 발전에 미친 영향
<데어 윌 비 블러드>는 석유 산업을 매개체로 사용하여 착취, 환경 파괴, 그리고 사회 변화 등 보다 광범위한 주제를 이야기한다. 영화가 묘사하는 석유 붐은 천연 자원이 개인의 이득을 위해 어떻게 이용되었고, 그 과정에서 얼마나 상당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했는지를 보여주며, 돈이면 물불 가리지 않는 당시 미국의 천민자본주의 사상을 과감없이 보여준다.
영화에서 묘사된 석유가 도시와 마을 커뮤니티에 미친 영향은 산업 자본주의의 파괴적인 영향을 반영한다. 이는 기존 사람들의 이주, 땅의 황폐화, 그리고 석유가 마르면 금방 유령 도시로 변할 수 있는 붐타운을 시사한다.
최종 리뷰: 역사적 맥락과 현대적 의미
<데어 윌 비 블러드>는 미국 꿈과 자본주의의 어두운 면에 대한 비판적이면서도 적나라하게 표현한다. 영화는 시대적 배경 뿐 아니라 종교적 배경도 함께 결합하여 부패한 종교적 인물과 돈에 미친 광기어린 자본주의 인물 간의 상충, 대립 그리고 실패를 보여준다. 미국 진보의 이중성, 즉 엄청난 부의 원천이자 심오한 사회적 도전의 원인으로서, 현재의 비즈니스 관행의 지속 가능성과 윤리에 대한 성찰과도 울림이 있다.이 영화는 미국 자본주의의 극단을 강렬하게 비판하며, 무제한적인 야망과 탐욕을 경계하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