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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 및 블랙코미디와 <끝까지 간다> 리뷰

by 다쫑 2024. 6. 1.

<끝까지 간다>는 김성훈 감독의 2014년 작품으로, 블랙코미디와 스릴러 장르를 결합한 영화이다. 이 영화는 부패한 경찰 고건수가 실수로 사람을 치어 죽이면서 시작된다. 그의 인생은 점점 더 꼬여만 가고, 그는 경찰 내부의 부패와 개인적인 위기를 극복하려 노력한다. <끝까지 간다>는 예측 불가능한 반전과 독특한 블랙코미디 요소를 통해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흡입력 있는 줄거리, 반전의 연속

<끝까지 간다>의 줄거리는 부패한 경찰 고건수가 실수로 사람을 치어 죽이면서 시작된다. 고건수는 시체를 숨기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그의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된다. 반전의 연속으로, 고건수는 경찰 내부의 부패와 자신을 위협하는 동료 경찰 박창민과 맞서 싸우게 된다.

영화는 고건수가 끊임없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하며, 반전이 거듭된다. 예를 들어, 고건수가 시체를 숨기기 위해 장례식장에 숨기는 장면은 관객을 놀라게 하는 반전 중 하나이다. 또한, 박창민이 고건수를 협박하고, 둘 사이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과정도 영화의 핵심 반전 요소 중 하나이다.

 

블랙코미디적 캐릭터들

<끝까지 간다>의 등장인물들은 블랙코미디적 요소를 통해 한국 사회의 부패와 개인적 위기를 풍자한다. 주인공 고건수는 부패한 경찰로서,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끊임없이 고군분투한다. 그의 우스꽝스러운 실수들과 절박한 상황들 그리고 그걸 모면하기 위한 자기 최면적 욕설과 대사는 블랙코미디의 핵심 요소를 이루며, 관객에게 웃음을 준다.

동료 경찰 박창민은 고건수의 반대편에 서서 그를 협박하고 조종하려 한다. 박창민의 냉혹하고 계산적인 성격은 고건수의 절망적인 상황을 더욱 극적으로 만들며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이 외에도 영화 속 다양한 캐릭터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블랙코미디적 요소를 강화하며, 이야기의 깊이를 더한다.

 

감독 김성훈의 연출 스타일

김성훈 감독은 <끝까지 간다>를 통해 반전과 블랙코미디를 절묘하게 결합한 연출을 선보인다. 그의 연출 스타일은 긴장감 넘치는 상황 속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으며, 관객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다. 김 감독은 예상치 못한 반전과 웃음을 통해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고, 동시에 한국 사회의 부패 문제를 비판한다.

또한 주인공 고건수가 처한 절박한 상황을 더욱 극적으로 표현한다. 사건 해결이 실마리가 보일 때쯤 눈앞에서 연관된 사람이 실시간으로 죽임을 당하는 장면이나 본인이 경찰임에도 신변보호가 전혀 되지 않는 듯한 상황에 불안감과 절박함을 드러내며 경찰 신분을 잊게 만든다. 영화의 여러 장면들은 관객에게 예측 불가능한 전개와 동시에 유머를 제공하며, 긴장감과 재미를 동시에 느끼게 한다.

 

<끝까지 간다>의 사회적 영향과 중요성

<끝까지 간다>는 단순한 스릴러 영화가 아니다. 이 영화는 한국 사회의 부패 문제를 블랙코미디와 반전 요소를 통해 날카롭게 비판하며, 권선징악의 메세지가 아닌 나쁜놈이 결국 끝까지 잘먹고 잘산다는 현실의 부정적인 메세지를 주기도 한다. 누구나 나쁜놈이 처벌받고 착한 사람이 잘 사는 세상을 바라지만, 현실은 나쁜놈이 끝까지 잘사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이 메세지를 함께 잘 이끌어낸 <끝까지 간다>는 예측 불가능한 전개와 블랙코미디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예술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